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

HOME > 공동소송참여 > 가상화폐거래 > 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상세
제목 해외 암화화폐 거래소 사기 피해 대응 후기
작성자 안** 등록일 2018.06.26 (17:09:39) 조회수 13195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사기 피해를 당할 뻔한(?) 사람입니다.

17일간 구매한 물건을 받지 못해서 전전긍긍하다가 주중대한민국대사관 경제과 정회남 담당자님을 만나서 17일 만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국 경찰,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연맹에도 도움을 구했지만, 암호화폐와 해외 거래소 문제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만한 구제 방안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후 저는 나름대로 그 회사와 다른 피해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의 2주간 일도 제대로 못 하고 힘든 나날을 보냈습니다. 홍콩 거래소는 17일 동안 매일 같이 반환을 요구했지만, 저들은 언제까지 주겠다는 기약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그 와중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저들에 대해 알아보느라 힘을 많이 뺐습니다.

이런 상황에 우연히 귀한 분을 만나서 문제가 해결된 점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길이 없어서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칭찬의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다른 가해자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제가 당한 피해 사실을 알리고자 합니다.

 

저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주 홍콩 대한민국 총영사관 -> 한국 경찰서 -> 주중대한민국영사관 -> 주중대한민국대사관 -> 홍콩 경찰

이렇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돌아보면 주중대한민국대사관 경제과 정회남 담당자님의 도움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다른 기관은 소극적이고 회피하는 느낌이 들었지만, 정회남 담당자님은 달랐습니다. 우선 중국에 등록된 회사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제가 중국어를 몰라서 담당자님을 여러 번 귀찮게 해드렸는데도 짜증 한 번 내지 않으시고 친절하고 자세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셨습니다. 세상에 이런 분은 좀처럼 만나기 쉽지 않습니다. 감동입니다.

 

 

아래는 다른 피해자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남기는 피해 사례입니다.

 

BtcTrade.im 거래소는 도지(DOGE), 비트코인 캐시(BCH) 등 일부 코인에 대하여 입출금이 가능한 것처럼 꾸며놓고 막상 출금을 요청하면 출금을 수일간 미루는 방법으로 고객에게서 부당한 이익을 취합니다. 몇 시간 또는 며칠 뒤에도 출금을 이루어지지 않아서 재촉하면 지갑이 유지보수 중이라고 말합니다. 급하면 비트코인(BTC)이나 다른 코인으로 바꿔서 출금하라고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30분 내로 처리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비트코인은 다른 코인보다 비싸고 수수료도 비쌉니다. 이체 수수료도 5~15 USD 나 합니다.

 

아시다시피 암호화폐는 가격 변동성이 심해서 잠깐 사이에 가격이 급등락합니다. 그래서 급한 마음에 거래소의 권유대로 구매한 코인을 되팔고 저들이 안내하는 대로 비트코인이나 다른 코인을 구매하면 원하지 않는 물건을 비싼 가격에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거래 수수료와 이체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거래소가 출금을 지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수수료 장사

저들은 출금을 지연시키고 급하면 현재 코인을 되팔고 다른 코인으로 바꾸라고 안내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수수료를 이중 삼중으로 취합니다.

 

2. 장부 거래

또 다른 그들의 목적은 바로 장부 거래입니다.

실제 코인이 없으면서 장부상 있는 것처럼 꾸며서 거래를 중개하기 때문에 고객이 출금을 요청하면 해당 물건을 구할 때까지 출금이 불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피해자 말을 들어보면 도지(DOGE), 비트코인 캐시(BCH) 등 일부 코인에 대해서 그렇게 하는 것 같습니다.

 

3. 고객 자금 유용

잠깐 사이에 급등락하는 암호화폐의 특성을 이용하여 저들은 고객의 돈으로 시세 차익을 노립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100만 원에 어떤 물건을 구매하고 출금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거래소는 출금을 미루고 90만 원에 해당 물건을 구해옵니다. 이런 방법으로 저들은 고객 돈으로 10만 원의 차익을 얻습니다.

거래소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는 거래소 마음이지만, 최소한 거래소 잘못으로 고객에게 피해가 생겨서는 아니 됩니다. 거래소가 출금을 지연시키는 동안 가격이 하락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이 떠안아야 합니다. 그런데 저들 거래소에서는 과거부터 특정 코인에 대하여 출금 지연 문제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이 목적이 거래소가 출금을 지연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상승장일 때는 불가능하고 하락장에서 유효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아직 참여자가 많지 않아서 일부 고래라고 불리는 1000여 명의 큰 손들에 의해 가격이 움직입니다. 또한, 각종 규제와 해킹 사건 등으로 근래에는 암호화폐 수요자와 거래량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반면 2017년 연말에 비트코인이 2000만 원을 넘는 호황을 누린 이후로 거래소는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거래소가 많아지면 특정 거래소 입장에서는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배고픈 거래소는 비정상적인 방법에도 눈을 돌리게 됩니다.

 

 

피해 진술

 

저는 2018-5-14 홍콩 소재의 암호화폐 거래소 https://www.btctrade.im에서 약 200만 원에 해당하는 비트코인 캐시(BCH)를 구매하였습니다. 저기서 물건을 산 이유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다른 거래소보다 5~10% 정도 더 싸게 파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같은 물건을 더 저렴하게 구매하면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도 줄이고 여차하면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법적으로 한국에서 소프트웨어와 책 종류는 무관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BCH를 구매한 직후 바로 출금을 신청하였으나, btctrade.im 거래소는 17일 동안 출금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저는 13일 이상 하루 1~2번씩 반환을 요구하였습니다. 과거부터 같은 문제로 피해자가 여러 명 있다는 점을 말했습니다. 거래소 문제로 고객 자금이 손실된 점에 대해 보상을 요구했습니다. 심지어 경찰에 신고하겠다는 엄포까지 놓았습니다. 그러나 제 목소리는 그들에게 전혀 통하지 않았습니다.

 

저들은 2018-5-15~16 있었던 BCH 하드포크 이슈를 근거로 네트워크가 안정화될 때까지 BCH 입출금을 중단한다고 2018-5-15 16시 무렵 공지를 띄웠습니다.

https://www.btctrade.im/gonggao/804.html

그런데 저는 2018-5-14 0~1시 무렵 출금을 요청하였습니다. 저들에겐 1.5일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었음에도 저들은 미리 등록된 출금을 처리하지 않고 17일간 지갑을 닫았습니다(2018-5-31 현재도 출금 기능이 닫혀 있음). 저들이 공지를 띄우기 전에도 저는 2번 이상 출금을 촉구하였습니다.

이후 가격이 점차 하락했고 그렇게 저는 600 USD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저들은 과거부터 같은 수법으로 고객의 돈을 횡령하고 허위 사실로 사기를 쳐서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 있습니다.

저들의 홈페이지에는 30분 안에 출금해 준다는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허위 사실입니다.

또한, 저들은 17일간 출금을 의도적으로 미뤘고 자신들 잘못으로 고객이 자금 손실을 본 점에 대해 사과조차 없습니다.

 

저들은 BCH 하드포크 때문에 지갑을 닫았다고 주장하지만, 이 또한 사실 관계가 미약합니다.

왜냐하면 빗썸(bithumb), OKEX, OkCoinKr, 후오비코리아(huobi korea), 코인네스트(coinnest) 등 최소 5개 거래소가 2018-5-16 BCH 하드포크 작업을 완료했고 입출금도 정상입니다.

BCH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Bitcoin ABC에서도 BtcTrade.im 거래소가 자신들 문제를 회피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Bitcoin ABC는 그 작업이 2018-5-15 끝났고, 네트워크 상태도 좋다고 제게 알려주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전세계 탑으로 손꼽히는 바이낸스(binance), Gate.io, 업비트(Upbit) 같은 대형거래소는 그 작업을 지금까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이 작업이 필수사항이 아니며, 작업 시간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는 반증입니다.

저는 업비트에 이 사실에 대해 별도로 문의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BCH의 신버전과 구버전 지갑을 모두 갖고 있으며, 빗썸에 따르면 두 버전은 서로 호환된다고 합니다.

 

다른 피해자를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이나 바이두에서 저들에 대해 검색해 보면 과거에도 같거나 유사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어떤 사람은 20182월부터 BCH 출금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https://www.reddit.com/r/BitcoinAll/comments/8bol8q/beware_btctradeim_rbitcoin/

 

또 다른 의혹은 저들의 도메인이 2018-7-30 만료 예정이라는 점입니다.

http://website.informer.com/btctrade.im

 

2018-5-30 저는 원금을 돌려받았으나 거래소의 일방적인 17일간의 출금 지연으로 인해 600 USD의 금전적 손실과 200여만 원에 해당하는 재투자 기회비용을 잃었습니다.

 

제가 겪은 바로는 대부분의 거래소가 크고 작은 횡포를 부립니다.

특히 거래소 간 10% 이상의 시세 차이가 발생하면 더 심합니다.

전세계 거래량 기준 1위로 손꼽히는 OKEX와 바이낸스에서도 그런 일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는 입금 도중에 지갑이 며칠 닫힌 경험이 몇 번 있습니다.

그리고 OKEX에서도 그런 일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에선 입금된 것으로 나오는데 2주 동안 입금이 되지 않았고 고객 지원팀에서는 이에 대한 설명조차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능한 믿을 만한 거래소를 이용하시고, 큰 금액은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입출금 지연으로 손실이 발생하고 설사 거래소 문제라고 짐작되더라도 보상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물 댓글입니다

박상진
2023.01.12(21:28:25)
ㄱㅈ
강수민
2023.03.21(22:47:29)
제가 지금 https://www.hotkdp.com/ 사이트를 통해 사기를당했는데 혹시 도움좀 받을수있을까요...

목록




인쇄하기

상담접수창구 금융맞춤정보 금융분쟁사례 소비자기자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