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

HOME > 연맹활동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제목 [보도자료 580호] 금감원 소비자보호실태결과 무용지물
작성자 관** 등록일 2016.08.30 (09:29:17) 조회수 1881
첨부파일

□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은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이 과거 민원발생평가를‘소비자보호실태’평가로 변경하였으나, 소비자에게 유익하게 개선된 점은 없고 소비자보다 금융사 입장을 반영한 두루뭉술하고 유명무실한 평가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소비자 선택정보로서 어느 금융사가 민원이 많고 소비자보호가 미흡한지, 유의해야 할 금융사가 어디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어야 하는데, 회사별로 잘잘못을 알 수 없도록 되어 있다.

금융소비자에게 금융사 선택정보를 주는 게 아니라 변별력 없이 형식적으로 평가하여 금융사 입장만을 반영해 만든 제도로서 평가의 목적을 상실한 쓸 모 없는 평가가 되어 버렸다.

□ 종전에는 1등급에서 5등급으로 분류 종합평가해 한 눈에 알 수 있었지만,이번 제도는 10개 항목으로 항목별로 평가가 나열되어 있고 종합평가결과는 아예 빼버려, 어느 금융사가 우수한고 불량한지를 소비자는 알 수 없도록 되어 있고, 평가등급도 3등급(양호,보통,미흡)으로 줄여 등급간의 격차를 크게 줄었다.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끝.

 

자세히보기☞ [보도자료 580호]

게시물 댓글입니다

목록




인쇄하기

상담접수창구 금융맞춤정보 금융분쟁사례 소비자기자 신청